2019년 BBC Proms (프롬스) 프로그램
주로 많은 (북미) 교향악단들이 여름에 긴 브레이크를 가지는것과 대조적으로, 유럽에서는 교향악단의 여름 공연이 많은 편이다. Proms는 BBC에서 매년 주최하는 클래식 음악계의 대표적인 여름축제로, 1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한다.
2019년의 프롬스는 7/19부터 9/14까지 Royal Albert Hall을 비롯해 야외공연 등 다양한 곳에서 개최된다. 클래식 음악을 대중들이 더 친숙하고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한 계기에 걸맞게, 캐주얼한 분위기에 걸맞게 야외공연은 드레스코드도 없고, 티켓가격도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여름 내내 도시가 클래식 음악으로 가득차는 것이다.
작년(2018년)에는 2015 쇼팽콩쿨 우승으로 이름을 알린 한국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프롬스 데뷔가 있어서 이목을 끌기도 했다. 올해에도 조성진의 공연을 찾아볼 수 있는데, 8/24으로 예정되어있다.
Constantin Silvestri
- Three Pieces for strings(11 mins)
Sergei Prokofiev
- Piano Concerto No 2 in G minor(32 mins)
Sergey Rachmaninov
- Symphony No 2 in E minor(56 mins)
(https://www.bbc.co.uk/events/ehd2rz)
하지만 직접 갈수 없거나, 티켓을 사지 않는다해도 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1. BBC Radio 3에서는 대부분의 공연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있어, 프로그램을 읽고 원하는 공연은 시간맞춰서 라디오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2. 특히 로얄 알버트 홀에서 열리는 공연은 비디오 스트리밍도 제공한다. 올해 9/9, 19:15 부터 https://www.bbc.co.uk/proms에서 스트리밍 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나간 날짜의 라이스 스트리밍도 위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으니 놓쳤더라도 언제든 다시 찾아볼 수 있다.